본문 바로가기

:) Diary - 뭄무

자녀 용돈관리 노하우 - 얼마나? 어떻게?





우리 뭄무가 달라졌어요!
뭄무가 돈에 관심이 생기면서 부터(작년부터) 매주 월요일 용돈을 주었었는데요.
용돈 받으면 바로 과자나 아이스크림, 딱지 등을 사느라 다 써버렸어요!
용돈 받는 그 날 몽땅 써버리는거지요.
결국은 수요일 즈음되면 군것질 하고싶어 안달이 나서 저에게 사달라고 조릅니다.
가엾기도 하고 해서 사주는데...이러면 용돈의 의미가 없잖아요?!!

그래서, 용돈기입장 쓰는 법도 알려주고
주 1회 주던 것은 주 2회로 나누어 주고 있어요.
용돈 다 써버리고 나면 니가 아무리 졸라도 과자 안사줄꺼다라고 다짐까지 받아두었는데도
흐지부지 되어버리기를 몇번째...

그런데, 지난 일요일에 뭄무가 종합장에 용돈기입장을 그려서 보여주네요.
아무말도 하지 않았는데도...
앞으로 여기다가 쓸거라구요.
기특해서 칭찬해주고 잘 쓰나 몰래 지켜보고 있는데
며칠 지났는데도 잘 쓰고 있네요?! ㅎㅎㅎ




용돈기입장 서식에 약간의 오류가 보이지만 일단은 그냥 놔두려구요.
오류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요.

 



그래도, 아직도 용돈 받아서 쓰는 것들이 뽑기, 과자 등등이네요.
초등학생의 한계인가요? ㅎㅎㅎ




가끔 뭄무가 저에게 그럽니다.
OO이는 엄마가 교육을 잘 못시키고 있는 것 같다구요.
이유를 물으면 OO이는 지갑에 2만원도 넘게 가지고 다닌답니다.

뭄무가 저에게 용돈 인상을 말하고 싶으나
직접적으로 말은 못하고 빙~ 돌려서 얘기하는 것이죠.

그럴 때는 남들 지갑에 얼마 있는지 관심도 갖지 말고
다른 집이랑 비교하지도 말라고 합니다.
그 아이 집은 그 아이 집대로의 생활규칙이 있고 우리는 우리집만의 생활규칙이 있는거라구요.

수긍한다는 듯이 대답은 하는데...
돈 많이 있어서 마음껏 쓸 수 있는 아이 왜 부럽지 않겠어요.
부럽겠지요. 하지만, 그 돈은 대부분 군것질과 문방구 앞에서의 오락으로 쓰여질 것이기에...
뭄무에게 많은 돈을 주지 않으려구요.

가끔씩 친척들에게 받는 용돈은 몽땅 뭄무이름으로 된 통장에 저금하고 있습니다.
지난 봄부터요.
차곡차곡 쌓이고 있습니다. ㅎㅎㅎ

아래는 자녀들의 용돈관리 노하우에 관한 TIP입니다~
도움이 되네요^^


우리 아이 용돈관리 노하우


1. 초등학교 1~3학년때부터 용돈을 준다.
용돈은 아이가 돈의 가치를 알고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기초가 형성됐을 때인 초등학교 저학년인 시기부터 주기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7세가 되면 돈의 가치에 대해서는 알지만 스스로 억제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르답니다.

2. 용돈 지급 단위기간을 점차 늘린다.
처음 시작하는 저학년은 3일이나 1주일 단위로 지급하고 고학년으로 갈 수록 점차 기간을 늘려 1개월 단위로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기간을 늘리는 것은 학년과 상관없이 용돈 관리가 익숙해졌다고 판단되었을 때부터 부모님께서 정하시면 된답니다.

3. 용돈을 통해 노동의 가치를 알게한다.
정기적으로 받는 용돈 이외에도 별도로 용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면 효과가 극대화가 될 수 있답니다. 가정 내에서 청소, 정리정돈, 구두닦이 등을 하면 그 대가로 얼마를 아이에게 주는 것이지요. 부모와 아이가 함께 규정을 만들어 일의 강약, 성과에 따라 지급할 액수를 정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이 때 의무사항도 함께 정하고 지키지 않았을 경우에는 벌금을 내도록 하여 책임감을 심어주어야 한다고 하네요. 그렇게하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노동의 가치와 보상에 대한 개념을 배울 수 있다구요.

4. 약간 부족한 액수로 계획적인 지출습관을 만든다.
용돈 액수를 정할 때는 교통비, 군것질비, 통신비 등 아이가 쓸만한 비용들의 합계를 낸 후에 해당금액의 80% 정도만 주는 것이 좋답니다. 약간 부족하게 주어야 계획성 있게 지출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요.

5. 용돈이 적다고 투정부릴 때는 충분히 대화한다.
아이가 용돈이 부족하다고 떼를 쓰거나 엄마에게 필요한 것들을 사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는 용돈이 부족한 이유에 대해서 충분히 이야기를 들어줘야 한답니다. 부족한 용돈이 아이를 거짓말쟁이로 만들기도 하고 몰래 지갑에 손을 대는 아이로 만들 수 있개 때문에요. 용돈의 사용처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합당한 의견이라면 금액에 반영시키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때도 아이가 인상을 원하는 금액의 80%만 인상해 주는 것이 좋답니다. 그리고, 용돈 외 추가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인 청소, 구두닦이 등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아이에게 알려주세요~

6. 용돈 외 수입은 돼지 저금통이나 통장에 입금한다.
친척이나 지인으로 부터 받은 용돈, 세뱃돈 등은 돼지저금통이나 아이의 통장에 저축하여 아이의 돈임을 명확히 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초등학생 이상은 아이 명의의 은행 통장을 개설하여 직접 저축을 하게 하는 것도 좋구요.

7. 용돈 기입장 혹은 영수증 노트를 작성한다.
수입과 지출의 흐름을 아는 것은 경제개념의 기본이지요. 그래서 용돈기입장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저학년이거나 용돈기입장 작성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까지 억지로 시키면 안된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는 영수증 노트를 마련해서 쓸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답니다. 용돈을 사용하면 반드시 영수증을 모으게 하는 것인데요. 영수증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부모님이 영수증을 발행해 주라고 하네요. 문방구에서 간이영수증을 사서 발행해도 좋고 날짜, 적요란 등을 넣은 영수증을 직접 만들어서 쓰셔도 좋구요. 포인트는 사용한 용돈에 대한 금액만큼의 영수증이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이죠. 영수증 노트는 빈노트에 해당하는 날짜를 쓰고 그 날 사용한 영수증을 풀로 붙히는 겁니다. 돈을 쓰지 않은 날에도 날짜를 쓰고 '지출없음' 혹은 'O'이라고 쓰구요. 이렇게 하면 용돈기입장을 굳이 쓰지 않고도 지출을 관리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