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엄마수첩/건강-패션-다이어트

[아이건강] 보행기는 아이에게 해로운가요? 보행기의 장단점!









얼마전 우리 아랑이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았습니다. 병원에서 부모님이 얼마나 영유아에 대한 건강과 안전에 대해서 알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지를 주더라구요. 그 설문 답변을 보고 의사가 부모님을 교육시키기 위함이지요.

그런데, 그 설문지에 아이를 보행기에 태우느냐에 대한 의외의 질문이 있었습니다. 의사 선생님말로는 보행기는 아이들의 안전사고를 유발함으로 태우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더군요. 보행기가 좋지 않다는 말을 우리 뭄무때도 듣긴 했지만... 보행기 없으면 우리 엄마들이 정말 힘들지 않습니까? 그리고, 보행기를 태우면 웬지 걸음마 연습도 되고 해서 성장발달이 빨리 될 것 같기도 하구요^^;

그런데, 보행기를 태우지 말라니요?! 흠... 저는 나쁜 엄마인가 봅니다. 아직도 보행기 태웁니다.^^;
그래서 보행기가 어디에 어떻게 좋지 않은지 한번 알아봤습니다. 조심하려구요. --;




우리 아랑이 이렇게 보행기에 흥미를 보이는데요.
좋아하구요.



이렇게 보행기에 앉혀놓고 이유식도 먹이고...




밥 먹고 엄마가 설겆이 할 동안 이렇게 혼자서 잘 놀기도 하는데...
휴... 엄마 마음이 콕콕 찔립니다. ^^;



<보행기에 대한 기초상식>

보행기는 6~8개월에 태우는 것이 적정하나 성장이 빠른 아이는 5개월차에 타기도 합니다. 그러나 8개월이라도 아기가 힘들어하면 태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저처럼 보행기를 태우면 빨리 걷게 된다고 생각하는 엄마들이 있으나 근거없는 믿음이랍니다!^^; 그러나, 운동은 되겠지요??

보행기를 타면 아이의 행동반경이 넓어지기 때문에 보행기가 움질일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보행기의 속도 때문에 아기의 행동속도가 빨라지고 행동반경이 넓어지기 때문에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이 손에 위험한 물건이 닿지 않도록 하시고 항상 엄마의 시선 안에 두셔야 합니다.

보행기를 적정한 시간동안 모든 안전사고의 가능성을 차단하고 태운다면 아이와 엄마에게 좋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항상 아이가 엄마의 시선안에서 놀 수 있도록 하고 만일의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하는 각별한 엄마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보행기의 장점>

1. 아이의 행동반경이 넓어집니다.
아이가 걷지 못하는 상태에서 보행기를 탄다면 보행기의 도움을 받아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어 행동반경이 넓어집니다~

2. 호기심을 충족시켜 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입장에서 보면 엄마, 아빠가 눈에서 사라질 때면 어디로 간걸까 생각할 수도 있겠죠? 그럴 땐 따라가서 엄마, 아빠가 뭐하고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만지고 싶은 것을 가서 만져볼 수도 있겠구요.

3. 엄마의 일손을 덜 수 있습니다.
설겆이 할 때, 청소할 때 잠깐동안 보행기에 아이를 태운다면 엄마가 집안일 하는데 전념할 수 있습니다.



<보행기의 단점>

1. 안전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행기에 앉으면 아기 혼자서도 이리저리 잘 움직이죠? 그래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답니다.

  - 가장 흔한 사고는 보행기타고 현관 입구까지 가서 현관턱에서 걸려 넘어지는 것입니다.
  - 두번째는 세워놓는 옷걸이에 의한 사고입니다.
     (세워놓는 옷걸이의 옷을 아이가 잡아당겨서 일어나기도 하고 보행기가 옷걸이를 밀치면서 옷걸이가
     아이쪽으로 넘어지면서 사고가 생기기도 합니다.)
  - 세번재는 식탁에 깔려있는 식탁보를 잡아당겨 식탁에 있는 뜨거운 국물이나 그릇이 아이에게 떨어지는
    사고입니다.
  - 계단에서 구를 수도 있습니다.
  - 화장품, 단추, 동전 등 손에 닿는 모든 것을 먹고 삼켜버릴 수 있습니다.

2. 아기의 자세에 나쁜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허리를 제대로 가누지 못한 상태에서 장시간 보행기를 타거나 보행기이 높이를 조절하지 않아서 아이가 다리를 옆으로 끌고 다니게 되면 앉는 자세, 걷는 자세 등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3. 안짱 다리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아기를 보행기에 앉혀놓으면 안짱다리의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자면,
모든 안전사고에 대비한 후에 적정한 시간동안 태운다면 엄마의 일손도 덜고 아이의 호기심도 충족시켜 줄 수 있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미국 소아협회에서는 보행기 태우는 것을 금지한다고 합니다. 사고 발생률이 커서요. 우리 엄마들 아이에게 무엇이 더 좋을지 잘 생각해보고 결정하셔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