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육정보/국제중 & 특목고

특목고 종류, 특징 및 선발방법





연초라서 그런가요? 누구 아이가 외고 갔다더라, 누구 아이는 과학고 갔다더라는 말이 심심찮게 들려오네요. 신문 기사에서도 특목고에 관련된 글들이 눈에 띄게 늘었구요. '우리 아이도 특목고 한번 보내봐?'라는 생각이 들다가도 외고, 과학고가 있다는 것만 알았지 특목고에 대해서는 영~ 문외한인지라... 그래서 이번에는 특목고에 특히 특목고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큰 가지부터 분류해 놓고 하나하나씩 알아가려구요!





특목고의 종류
특목고에는 크게 특수목적고(특목고), 자율형사립고, 마이스터고교, 기숙형공립고, 개방형자율학교, 과학영재학교가 있습니다. 각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해 주세요!


① 특수목적교(특목고)
흔히 특목고는 특수목적고등학교를 줄여서 부르는 말입니다. 특목고에는 어학을 집중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외고(외국어고등학교),과학을 집중교육하기 위한 과학고(과학고등학교), 국제화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국제고(국제고등학교)가 있습니다.

외국어고등학교
외국어를 특화시킨 고등학교로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합니다. 일반전형은 내신, 영어듣기, 구술면접으로 선발하고 특별전형은 내신 및 외국어 우수자를 대상으로 학생을 선발합니다. 서울에는 대원외고, 명덕외고, 한영외고, 대일외고, 이화외고, 서울외고 총 6개 외고가 있으며 경기권에는 외대부속외고(용인), 명지외고, 과천외고, 안양외고, 김포외고, 고양외고, 성남외고, 동두천외고 총 8개 외고가 있으며 전국적으로는 서울, 경기권을 포함하여 총 30개 학교가 있습니다. 내신성적은 최소한 15%이내로 유지해야 지원가능하다고 합니다. 구술면접의 비중이 크며 시사관련 문제도 출제되므로 시사에도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과학고등학교
과학고등학교는 과학교육을 특화시킨 고등학교로 전국에 걸쳐 총 20개 학교가 있으며 학교장 추천자전형과 일반전형으로 치루어집니다. 내신지원 자격이 엄격해서 최상위권(1% 내외) 학생들이 주요 대상자가 됩니다. 2011년부터는 올림피아드 입상자, 영재교육원 수료자를 위한 특별전형이 폐지되고 입학사정관, 창의성 전형으로 신입생을 뽑습니다.


국제고등학교
국제고등학교는 유학을 목표로하는 학생들을 위한 학교로 서울, 인천, 부산, 청심 총 4개 학교가 있습니다. 내신, 면접, 영어평가 등으로 학생을 선발하며 내신 10% 이내로 유지해야 지원가능 하다고 합니다. 



② 자립형사립고
고등학교 평준화에 대한 보완책으로 설립된 학교로 자율성과 경쟁력을 갖춘 사학을 육성한다는 것이 목표입니다.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 외에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무학년제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국 단위로 신입생을 모집하며 학교마다 자체 필기시험을 실시하기 때문에 문제의 난이도 및 평가방식이 학교마다 다른 편이지만 내신성적이 2~3% 이내에 들고 수학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민족사관학교, 상산고, 광양제철고, 포항제철고, 해운대고, 현대청운고, 하나고 총 6개 학교가 있습니다. 납입금은 일반계 고등학교의 3배 이내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일반계 고등학교가 연 180만원 수준이므로 자율형사립고의 연간 납입금은 540만원 이하가 됩니다.


③ 자율형사립고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 등을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학교별로 다양하고 개성있는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실시를 통해 글로벌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육성 및 학생·학부모의 다양한 교육욕구 충족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학교의 형태입니다. 신입생 모집은 일반학생전형(80%), 사회적배려자 전형(20%)로 나누어 실시하며 정원 외로 고입특례대상자(2%), 국가유공자 자녀(3%)를 선발합니다. 중학교 내신성적이 상위 50% 이내의 학생이 지원할 수 있으며 지원 학생중 추첨방식으로 학생을 최종선발합니다. 납입금은 일반계 고등학교의 3배 이내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일반계 고등학교가 연 180만원 수준이므로 자율형사립고의 연간 납입금은 540만원 이하가 됩니다.


④ 마이스터고등학교
산업계 맞춤인력 양성을 위한 학교로 기존의 전문계고 및 특성화고 학생들이 진로선택시 취업보다 진학에 비중을 두는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만든 학교라고 합니다. 평소에 기술에 관심있는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학교로서 학비가 전액 면제되고 취업하게되면 입영이 연기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전국단위로 모집하며 내신성적과 적성검사를 통해 학생을 선발합니다.


⑤ 기숙형 공립고등학교
교육여건이 열악한 농산어촌 지역에 들어서는 학교로 도시지역과 교육격차가 심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농산어촌 지역의 교육기반을 강화할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다고 합니다. 기존 일반계 고등학교에 기숙사를 만들어진 새로운 유형의 학교입니다.


⑥ 개방형 자율학교
학교 운영의 자율성이 크게 확대된 것으로 국립, 공립, 사립학교 모두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점이 자립형사립고, 자율형사립고와 다른 점입니다. 국민 공통 기본교육 과정 외에 자율적인 교과과정 편성과 무학년제 운영, 교원 인사권 확대 등은 자립형사립고, 자율형사립고와 같은 점입니다. 하지만 학교 설립과 운영을 분리하기 위해 외부기관에서 학교를 위탁운영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⑦ 과학영재학교
2003년에 개교한 한국과학영재학교(부산)외에 서울과학고, 경기과학고, 대구과학고가 과학영재학교에 속합니다. 이 학교들은 영재교육진흥법의 적용을 받으며 연구과제 수행과 학점제 운영을 한다는 점이 과학고와 다른점입니다. 전국 단위로 신입생 모집을 하며 다단계 심층과(서류전형, 문제해결력 검사, 과학캠프)을 통해 학생을 선발합니다. 


종류는 무척 많지만
한마디로 정의하면 특목고는 마이스터고와 기숙형 공립학교를 제외하고는 모두 내신성적이 좋아야 지원가능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