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육정보/국제중 & 특목고

외고, 국제고, 과학고 등 특목고 입학전형은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요즘 뉴스를 잘 살펴보면 외국어고, 국제고 등의 특목고 입시에서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치룬다는 기사가 많습니다. 이는 과도한 사교육비를 유발시키는 각종 영어 인증시험, 수상실적, 지필고사 등을 전형에서 제외시키고 내신성적과 면접 만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내용입니다.




이는 중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이수한 학생들이 원하는 고등학교에 입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외국어고와 국제고는 신입생 전원을 자기주도학습전형을 통할 선발하기로 결정하였으며 과학고에서도 자기주도학습전형의 비율을 점차 확대해 가기로 하였다고 합니다.  

자기주도학습전형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학습계획서, 학교장 및 교사 추천서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능력과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데요. 여기서,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외국어고, 국제고 자기주도학습전형 안내


앞으로는 외국어고, 국제고의 신입생 선발 전형에서 사교육비를 유발시키는 각종 영어 인증시험, 수상실적, 지필고사 등을 전형에서 제외시키고 내신성적과 면접 만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고 합니다. 자기주도학습전형은 벼락치기와 같이 단기간에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미리미리 차근차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내신성적

가장 기본적인 자료로써 고등학교 유형에 따라서 특정 교과목만을 내신성적 산출 자료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목표를 고려하여 내신성적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능력이 된다면 전과목 내신성적을 골고루 관리하는 것도 좋겠지요.



② 자기주도학습전형의 면접




지원동기
지원자의 전공의지를 중점에 두고 면접이 진행됩니다. 왜 지원하는지에 대한 지원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어떤 역량을 어떤 방법으로 갖추었는지 그리고 합격한 후 어떤 의지와 각오를 갖고 학교생활에 임할 것인지 등에 대해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학습 및 진로계획
학습계획과 진로계획을 구체적으로 묻는 단계입니다. 자기주도학습은 배운 내용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자기 것으로 소화했느냐를 평가하는 부분이므로 본인이 터득한 공부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로계획은 상위 학교에 진학하여 관심분야에 대한 학문을 어떤 식으로 쌓아 사회에 기여할지에 대한 중장기적인 학습계획에 관련된 내용을 질문을 통해 평가받게 됩니다. 고등학교 뿐만 아니라 대학교와 미래의 직업 분야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한다면 더욱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지원자는 자신의 자기주도능력, 창의 역량, 사회배려 역량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봉사 및 체험활동
봉사활동을 하게 된 계기와 얼마나 지속적으로 활동했는가를 평가받게 되는데, 이 때 진학을 목적으로 봉사활동을 한 것이 아니라 자발적인 봉사활동이었음을 어필하여야 진성성을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동기, 계획, 실천, 평가, 반성 등의 과정을 통해 길러진 역량은 무엇인지 스스로 깨달은 것은 무엇인지 자연스럽게 상대가 느껴질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봉사 및 체험활동 중  몇 가지 사례를 선택해서 그 활동 경험의 내용과 어떤 점을 가장 인상깊게 느꼈는지에 대해서 미리 준비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독서활동
독서활동에서서 전공독서의 경우 전공분야에 대한 소양을 갖추었는지에 평가를 받게 되므로 관련분야의 독서를 통해 상식을 넓혀가는 것이 좋습니다. 교양독서의 경우 인성, 사회배려 역량, 창의 역량 등을 드러낼 수 있으므로 자신만의 시각으로 의미를 부여하는 고민하는 독서가 중요합니다. 본인이 읽은 책중 인상깊은 책은 내용과 감상을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과학고, 과학영재고 자기주도학습전형 안내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이 폐지되고 자기주도학습 전형과 과학창의성 전형이 실시됩니다. 과학창의성 전형은 과학캠프를 통해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지원 희망자는 꾸준하고 철저한 내신성적 관리는 물론이고 학습계획, 봉사활동, 독서활동 등은 미리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① 내신성적

내신성적은 학생의 성실도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므로 수학과 과학 과목은 물론 타 과목관리도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② 학습계획서 주요항목

지원동기

수학, 과학 분야에 관심을 갖게된 동기를 작성합니다. 왜 지원하는지에 대한 지원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어떤 역량을 어떤 방법으로 갖추었는지에 대해 작성하시면 됩니다. 

학습 및 진로계획
학습계획과 진로계획을 구체적으로 묻는 단계입니다. 학습계획을 세우고 학습해오면서 터득한 공부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로계획은 고등학교 뿐만 아니라 대학교와 미래의 직업 분야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한다면 더욱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원자는 자신의 자기주도능력, 창의 역량, 사회배려 역량을 충분히 갖추셔야 합니다.

봉사 체험활동
수학, 과학탐구 등의 체험활동의 경험을 통해 무엇을 느꼈는지와 과학고 입학 이후 관심있는 활동에 대하여 작성합니다. 봉사는 진학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자발적 봉사활동이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때는 봉사활동을 하게 된 계기와 얼마나 지속적으로 활동했는가를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서활동
초등학교, 중학교에서의 독서경험과 이를 통해 느꼈던 점에 대해서 작성하는 것입니다. 전공에 관련된 독서는 필수이고 전공과 관련된 내용을 자신만의 이론을 첨가하여 반론을 제기할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