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육정보/국제중 & 특목고

국제중학교 정의 및 각 학교별 신입생 선발 입학전형 안내








요즘 학부모님들 사이에서는 국제중학교의 인기가 정말 뜨겁습니다. 국어와 국사를 제외한 모든 과목을 영어로 수업하기 때문에 조기유학이나 어학연수를 보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제중학교 나와서 특목고 입학은 최고의 엘리트코스라고 한다죠?! 그래서, 대체 국제중학교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입학할 수 있는지 한 번 알아봤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하세요^^


☞ 국제중학교란 무엇인가?

국제화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키우기 위해 특성화한 학교로 국어, 국사 과목을 제외한 모든 과목의 수업이 영어로 진행됩니다.


☞ 국제중학교는 전국에 총 4개, 각 학교별 학급수, 모집정원, 학생모집지역 안내

2011년 현재 청심국제중학교, 대원중학교, 영훈중학교, 부산국제중학교 총 4개교가 있습니다. 아래는 각 학교별 학급수, 모집정원, 학생모집지역에 관한 내용입니다.

 학교명
 대원중학교
영훈중학교
청심국제중학교 
부산국제중학교 
 학급수
 15학급
(학년별 5학급)
15학급
(학년별 5학급)
 12학급
(학년별 4학급)
6학급
(학년별 2학급) 
 모집정원
 160명
160명 
100명 
60명 
 학생모집지역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전국 
부산광역시 




☞ 각 국제중학교별 2011학년도 입학전형


청심국제중학교
2011년 부터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하며 모집정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내신성적과 면접 등을 통해 신입생 선발합니다. 총 2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단계
(총 100점)

내신성적(50) + 학습계획서(50) + 자기소개서(20)
* 학습계획서 = 자기주도학습 및 계획(20) + 봉사체험활동(10) + 독서활동(20)
* 내신성적은 전학년 전기록을 종합적으로 반영
2단계
(총 40)

면접(40)
추천서, 자기소개서, 학습계획서를 중심으로 면접



대원중학교
2011년부터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하며 서류전형을 통해 모집정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공개추첨하여 최종적으로 신입생을 선발합니다. 2011년부터 국제전형은 폐지됩니다.

1단계
서류전형

내신성적(50) + 추천서(20) + 출석봉사활동(10)
* 내신성적은 5학년, 6학년 1학기 성적 반영(국/영/수/사/과)
2단계
공개추첨

면접없이 공개추첨으로 신입생 선발



영훈국제중학교
2011년부터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하며 서류전형을 통해 모집정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공개추첨하여 최종적으로 신입생을 선발합니다. 2011년부터 국제전형은 폐지됩니다.

1단계
서류전형

내신성적(50) + 추천서(30) + 학습계획서(15) + 출석봉사활동(5)
* 내신성적은 5학년, 6학년 1학기 성적 반영(국/영/수/사/과)
2단계
공개추첨

면접없이 공개추첨으로 신입생 선발



부산국제중학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일반전형(가)와 일반전형(나)로 나누어 지원받고 두 전형의 지원자를 모아 공개추첨을 합니다.

공개추첨

<지원자격>
일반전형(가) : 부산 소재 초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학교장 추천을 받은자
                     (각 학교당 4명으로 제한)
일반전형(나) : 부모와 함께 외국에서 2년 이상 거주, 2년 이상 정규과정을 이수한 자

<공개추첨>
- 일반전형(가), 일반전형(나) 지원자를 모두 합친 후 공개추첨
- 학교내신 : 학기 이수와 출결 상황만 확인



☞ 국제중학교 진학을 위해서 미리 해야할 일

① 주요과목 내신성적 등급 관리
이제부터는 국제중학교 입시에서 내신성적이 차지하는 영향력이 커질 것이라고 합니다. 반영되는 비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추천서, 학습계획서 등 다른 전형요소에 비해서 객관적인 자료이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② 교내활동 관리
교내경시대회, 특별체험활동 등의 관리 또한 중요하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외국어능력 때문에 지원하지 못했던 학생들이 대거 지원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내신 커트라인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내신성적이 월등하지 않다면 교내 활동을 활발히 하여 다른 전형요소에서 점수를 받는 것도 한 방법이니까요.

③ 교과 관련 주특기, 독서활동 관리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바뀌면서 추천서와 학습계획서에 자기주도학습과정이 얼마나 구체적으로 서술되어져 있느냐가 1단계 통과의 관건이라고 합니다. 교과관련 주특기가 무엇이고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사례를 통해 직접 보여주는 것이 좋답니다. 결과만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을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꾸준히 기록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지원동기, 장래희망 등에 대한 성찰
국제중학교에 지원하려고 하는 이유가 지금까지 노력해온 과정과 장래희망에 유기적인 연관관계가 있도록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국제중학교에 입학하면 어떻게 공부하고 졸업 후에는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등에 미리 고민해 보고 정리하여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변경되어 도전해 볼 만 하지만 학비가 1년에 약 1,000만원!

2011학년도 전까지만 해도 외국어능력우수자와 해외 조기유학생들을 위한 국제전형이 있었고 각종 영어인증시험과 수상경력 등이 입학전형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했었는데 2011학년도 부터는 대부분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국제적인 인재가 되기를 희망하면서 외국어에 관심있는 우리 자녀들도 한 번 지원해 볼 만 한 것 같습니다.

단, 학비가 1년에 약 1,000만원 정도가 든다고 합니다. 일반중학교가 의무교육으로 무료인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액수이지요? 하지만, 조기유학이나 해외어학연수 보내는 것보다는 낫다라고 생각하시는 부모님들도 꽤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자녀와 잘~ 상의하셔서 국제중학교에 도전해볼 것인지 일반중학교로 진학할 것인지 미리 계획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