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iary - 엄마생각

정서지능 EQ 검사내용 및 개선방법, EQ 올리는 방법

 

 

한창 IQ(intelligence quotient, 지능지수)를 측정하고

IQ 높은 아이들을 모아 영재교육을 했었죠?

그러나, 요즘은 IQ만 높은 아이들이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부작용들이 하나 둘 나타나면서

EQ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서점에만 가서 보아도 EQ 높은 아이로 기르는 노하우를 모아놓은 지침서들이 베스트셀러로 선정될 정도이죠!

 

그런데 저는 요즘엄마라는 블로그명을 쓰면서도 EQ교육에 대해서는 아주 무지했네요. ^^;

 

오늘 초등학교 4학년인 아들이 정서지능(EQ) 검사 개인분석표를 가져와서야

EQ가 왜 중요한지 찾아보게 되었어요^^;

 

먼저, 우리 뭄무의 정서지능(EQ) 검사 분석표를 바탕으로 결과보는 방법과

결과표에 나온 점수에 따른 개선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께요.

 

 

 

정서지능(EQ)검사 개인분석표 - 한국심리적검사연구소

 

 

 

검사는 4월 20일에 했는데, 결과표는 어제 6월 4일에 나왔어요~

 

 

 

 

 

검사항목은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지각, 자기정서조절, 타인정서조절, 낙관성으로 총 5가지 입니다.

이 5가지 항목은 각 A등급(매우높음), B등급(높음), C등급(보통), D등급(낮음), E등급(매우낮음)으로 평가됩니다.

 

 

 

 

검사해석

T점수는 평균이 50, 표준편차가 10인 표준점수로 자신의 점수가 전체 평균에서 얼마나 높고 낮은지를 비교하여 해석하는 점수이며 백분위는 자신의 점수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학생이 전체의 몇%인가를 나타내주는 점수입니다. 각 척도의 해석은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특성이 약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검사의 하위요인들과 총점수의 점수가 높을수록 어떤 상황에 직면했을 그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하는 능력이 높으며 점수가 낮을수록 해결하는 능력이 낮다고 해설할 수 있답니다.

 

 

 

 

정서지능 검사내용 및 개선방법

(한국심리적성검사연구소 정서지능 검사 개인분석표 발췌)

 

 

 요인  하위요인별 의미와 개선방법

 자기 정서인식

자신의 기분을 알고 현재 자기가 처해있는 상황에 맞추어 자신의 정서를 표현할지 참을지를 결정하는 능력을 갖추었는가를 진단해줍니다. 이점수가 낮은 경우 자신의 감정을 바로 표현하지 않는 훈련을 해보십시요.
 타인 정서지각

타인의 말이나 행동을 통하여 타인이 느끼는 감정을 읽고 주위상황을 해석하여 타인의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으로 타인의 감정상태에 맞추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을 진단해줍니다. 이 점수가 낮은 경우 상대방의 말, 행동, 표정 등을 잘 관찰한 다음 행동하십시요.

 자기 정서조절

자기의 감정상태를 문제상황에서 적절하게 발휘할 수 있도록 잘 다루는 능력으로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며 학교수업에 집중 할 수 이쓴 감정상태를 만드는 능력을 진단해 줍니다. 이 점수가 낮은 경우 자기감정조절 훈련이 필요합니다. 

 타인 정서조절

타인의 감정을 느끼고 그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인식한 후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이 최선인지를 이해하고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능력을 진단해줍니다. 이 점수가낮은 경우 자기감정보다 상대방의 기분을 살핀 다음 말과 행동을 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낙관성

주어진 과제를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최상의 감정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으로 어떤 어려움도 긍정적, 낙관적으로 해석하며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을 진단해줍니다. 이 점수가 낮은 경우 문제상황에서 항상 낙관적, 긍정적으로 보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총점

또래의 다른 학생들과 비교해 어느 정도 정서지느을 가지고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진단해줍니다. 이 점수가 낮은 경우 인간과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자기감정 및 상대방 감정에 늘 신경을 쓰면서 말과 행동을 해야 합니다.

 

종합진단

본 검사는 자신의 감정과 정서 및 타인의 정서를 알아차리고 어떻게 조절하는지를 측정하는 검사로, 어떤 문제상황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해결하는지를 진단하는 것이 본 검사의 특징입니다. 따라서 이 점수가 낮은경우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잠시 유보하거나 조절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수용하여 따뜻하고 편하다는 느낌을 주도록 의사를 융통성있게 전달함으로서 원만한 인간관계, 친구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면 개선될 것입니다.

 

 

'학교에서 우등생이 사회에서는 열등생'이라는 말 들어보셨죠?

IQ만 높다고 해서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EQ가 함께 높아야 한답니다.

EQ가 높으면 사회적으로 성공할 가능성도 높다고 하구요~

 

다음에는 EQ의 중요성과 EQ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