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육정보/자녀교육 성공기

3형제 모두 공주한일고와 서울대로 진학시킨 어머니의 자녀교육법





3형제 모두 서울대로 진학시킨 윤인숙씨
그녀의 자녀교육 방법은?




대전일보의 신문기사를 보니 3형제를 모두 특목고인 공주 한일고를 졸업시키고 서울대에 입학시킨 윤인숙 어머니를 소개해 놓았네요. 윤인숙씨는 엄마로서 아이들에게 해준 것이라고는 작은 약속이라도 철저하게 지키도록 하는 습관을 들인 것 뿐이라며 아이들이 공부 욕심이 있어서 잘 한 것 뿐이라고 했답니다. 정말 부럽습니다! 나중에 '전 아무것도 한 것 없어요! 아이가 알아서 잘 했을 뿐이에요!'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할텐데요. ㅋㅋㅋ

3형제 모두 공주 한일고 거쳐 서울대 재학
첫째 아들 : 여호섭(21) 공주 한일고 -> 서울대 경영
둘째 아들 : 여호원(19) 공주 한일고 -> 서울대 자유전공
셋째 아들 : 여호용(19) 공주 한일고 -> 서울대 경영


그럼, 이렇게 훌륭하게 아이들을 키워낸 윤인숙씨에게 자녀교육 지도법을 배워볼까요?

지도법 1. 목표를 갖게 하고 동기를 부여했다.
윤인숙씨는 공부하는데 있어서 목표를 갖게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하더라도 자신이 무엇 때문에 이 시간을 보내는지 모른다면 무의미 한 것이라고요. 그래서 아이들의 학습 목표를 큰 틀에서 잡아주면서 동기부여를 중점적으로 해주었답니다.


지도법 2. 연초 학습계획 수립
윤인숙씨는 연초에 삼형제의 다이어리를 한 권씩 마련한다고 합니다. 연간, 분기별 학습 계획을 세워서 스스로 실천하게 하기 위함이라고 하는데요. 다이어리에는 매월마다 있는 교육과정 일정을 함께 적는다고 하네요. 예를 들면 겨울방학 기간에는 시험이 거의 없기 때문에 새학기를 대비하는 예비학습기간으로 적고 실행 계획표를 짜고 하고 싶은 운동도 이 기간에 할 수 있도록 한답니다. 신학기에는 학교 교육과정 학습계획을 세우고 5월은 경시대회 대비하는 달로 정하는 등 미리 계획을 세우고 스스로 실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학습목표를 세울때는 아이들과 항상 대화를 통해 아이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동기부여를 했다고 합니다. 학습목표는1년 혹은 3년 내에 이룰 수 있는 것을 세우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지도법 3. 사교육비 부담스러워 진학률 높은 특목고로 진학
윤인숙씨는 사교육비가 너무 부담스러워서 진학률이 높은 특목고인 공주 한일고에 아이들을 진학시키기로 방향을 잡고 공부시켰다고 합니다. 멀리 보고 미리 미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겠군요.


지도법 4. 심성교육
윤인숙씨는 아이들에게 받은 1000원짜리 선물들도 모두 모아 거실에 장식해 두었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준 선물을 '마음'으로 받아들여 한개도 버리지 않고 모두가 볼 수 있는 거실 장식장에 넣어놨다고 하는데요. 이런 모습들이 '아이들에게 작은 것이라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하여 굳이 말하지 않아도 부모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게되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지도법 5. 공부할 수 있는 환경조성
자녀들이 공부하는 환경과 여건은 모두 부모의 역할이라고 윤인숙씨는 말합니다. 아이들에게 공부의 씨앗을 뿌릴 때는 보이진 않지만 그 것을 감내하고 싹이 나도록 계속 가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부모들은 결과가 나타나는 시기에만 아이들을 다그치는 경우가 있는데 좋지 않다고 합니다. 공부를 가르쳐 주기보다 마음을 전하고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만으로도 학습 동기를 불어넣어줄 수 있으니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윤인숙씨의 자녀들은 고등학교에서도 성적이 모두 최상위권이었다고 하는데요. 이런 성적은 형제들의 욕심과 근성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이런 욕심과 근성을 키우는 것이 엄마들의 몫이겠죠? 


흠, 공주 한일고를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공주 한일고가 어떤 학교인지 짤막하게 설명드릴께요.

 
수능 전국1위 공주 한일고

<이미치 출처 : 헤럴드경제신문>


공주 한일고등학교는 공주시 정안면에 위치한 자율학교로 전국 어디서나 지원가능하며 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교입니다.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총 5개 과목의 평균석차가 3% 초반대인 학생이면 지원해 볼만 합니다.

<2011년 신입생 모집안내>
   - 모집정원 : 보통과·주간 5학급, 남자 160명
   - 모집지역 : 전국
   - 선발방식 : 내신(교과+비교과) + 서류평가 + 면접
 
교과성적은 국,영,수,사과의 평균석차백분율을 사용하고 1학년 20%, 2학년 30%, 3학년 50%의 성적을 반영합니다. 비교과성적은 출결, 특별활동, 행동발달, 봉사활동을 반영하고 서류평가는 학습계획서, 추천서, 자주학습자료 등을 반영합니다. 면접은 제출자료에 대한 확인 및 확대질문을 실시합니다.

자녀의 성적은 공주 한일고 홈페이지에서 산출해 보실 수 있습니다.
공주 한일고 홈페이지 :
http://www.hanilgo.net/menu2_01.html


윤인숙씨 관련 대전일보 신문기사 자세히 보기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933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