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육정보/국제중 & 특목고

<특목고> 공주한일고 학교정보, 신입생 모집안내, 진학률 등 총정보









공주 한일고등학교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처음 알게된 학교입니다. 특목고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데 각종 매스컴에서 한일고등학교의 대학 진학률 관련 기사를 다루고 있더라구요. 최근 2010년만 해도 서울대학교 진학률 1위랍니다. 진학률이 모든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로 하여금 공주 한일고에 대해서 알아보게끔 한 것은 사교육을 하지 않고도 명문대에 진학할 수 있다는 어떤 어머님의 인터뷰 기사때문이었습니다. (관련 글 보기 : 3형제 모두 공주한일고와 서울대에 합격시킨 어머님의 자녀교육 성공기)

사교육 없는 학교인 이유는 산좋고 물좋은 시내와는 멀리 떨어진 학교에서 공부하고 수업 끝난 후에는 학교내에 있는 기숙사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사교육을 받고 싶어도 받을 수 없는 것이겠죠? 더 중요한 이유는 우수한 교사를 통한 24시간 지도에 있구요. 우수한 아이들을 모아 우수한 교사가 지도하니... 진학률이 높은것은 당연하겠죠.
 
물론, 그 와중에서도 주말에 외출시간을 이용해서 사교육을 받는 아이들도 있을 수 있겠지만... 알아볼 수록 매력있는 공주한일고등학교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공주한일고등학교 안내

공주 한일고등학교는 인문계 고등학교로서 전교생이 기숙사 생활을 하는 국내 최초의 전일제 학교입니다. 전국 단위 모집이 가능한 자율학교입니다. 전국 인문고등학교 중 최상위의 위상과 특목고를 포함한 서열이 전국 3위권 이내의 학교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학교라고 합니다. 전국의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여 24시간 지도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 졸업생의 90% 이상이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에 합격하고 있답니다.
 

- 개교연도 : 1987년
- 학교구분 : 사립고등학교, 남자고등학교
- 학교위치 
  충청남도 공주시 정안면 광정리 산21-1번지
- 웹사이트
   http://www.hanilgo.net/main.php

학생현황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총계
 인문 자연 계   인문 자연 
 학급수  5  2  3  5  2  3  5  15
 학생수  164  68  92  160  65  90  155  479




 공주한일고등학교 신입생 모집안내


모집정원 : 보통과 주간 5학급, 남자 160명
모집지역 : 전국(초중등 교육법 시행령 제 105조에 의거한 자율학교)

선발방식
- 내신(교과 + 비교과) + 서류평가 + 면접으로 선발
- 교과 성적은 국, 영, 수, 사, 과의 평균석차백분율 사용
   (비율은1학년 20%, 2학년 30%, 3학년 50% 성적 반영)
- 비교과 성적은 출결, 특별활동, 행동발달, 봉사활동
- 서류평가는 학습계획서, 추천서, 자주학습자료 등
- 면접은 제출자료에 대한 확인 및 확대질문

모집일정
- 매 해 11월 중순에서 말경 원서 접수
- 1단계 합격자 발표 및 면접은 11월 말 혹은 12월 초
- 최종발표는 12월 초
- 등록기간은 다음해 1월 초

그 외 자세한 신입생 선발 내용은 이 곳을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주한일고등학교 특징


전교생 기숙사 생활
공주 한일고등학교 전교생이 기숙사 생활을 한답니다. 집을 떠나서 친구들과 단체생활을 하므로 공공 생활태도와 인간관계 에 대한 훈련할 수 있는 기회를 갖을 수 있습니다. 부모로서는 아이들이 홀로서기 연습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국적인 우수한 인맥 형성
전국 각지에서 모인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기 때문에 전국적인 인맥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공주 한일고 아이들은 대부분 한국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우수한 인재로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한 아이들이라 인맥을 잘 관리하면 훗날 좋은 일을 할때 장점으로 작용하리라 생각합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
대부분의 인터뷰 기사를 보면 어머님들 말씀이 사교육을 시키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생각해 공주한일고를 선택했다고 하더라구요. 이 학교는 우수한 교사진을 구성해서 효과적인 지도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방법과 효율적인 학습관리를 한다고 합니다. 믿어봄직 하죠?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최상의 환경과 교육시설
10만평 규모의 자연환경 속에 학교가 있습니다. 공기가 맑은 것은 물론이고 대한민국 건축 대전의 우수건축물상을 수상한 바 있다고 하네요. 냉난방을 완비한 학습실과 실험 실습실, 전용 써클룸 등 시설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공주한일고등학교에 대한 궁금한 질문들


한일고등학교를 지원할 수 있는 내신은 어느 정도인가요?
예년을 볼 때 평균적으로 전교 3~5% 정도의 내신성적이면 지월해 볼만 하다고 합니다. 합격 가능한 내신성적은 3% 정도라고 말합니다. 내신 성적 7% 대의 학생도 합격한 경우도 있고 입학전형도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바뀌었으므로 이에 맞추어 준비한 학생이라면 한 번쯤 도전해 볼만 하다고 생각됩니다.


한일고등학교 학비는 어느 정도인가요?
학교 운영비를 포함하여 분기당 약 29만원이라고 합니다. 이 금액은 서울, 부산에 있는 같은 종류 학교보다 약 10여 만원 정도가 저렴하다고 하네요. 납입 횟수는 4번으로 년간 약 120만원 정도랍니다.


한일고등학교 기숙사비는 얼마인가요?
기숙사 입사비가 약 40만원이고 매월 약 26만원 정도입니다. 이 비용에는 기숙사 사용료와 급식비가 포함되어 있는 금액이며 분기별로 약 110만원 정도 납부하시면 된답니다. 매년 물가 인상분에 따른 약간의 조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편의시설과 복지시설은 무엇이 있나요?
보건실, 회복실, 세탁소, 이발소, 샤워장, 휴게실(매점) 등이 있으며 운동시설로는 태권도장, 유도장, 탁구장, 체육관, 헬스장이 있답니다.



 공주한일고등학교 관련 신문기사 보기


- 공주 한일고, 경찰대 수석합격자 배출(연합뉴스 보도자료)

- 일반계고 수능점수 전국 1위 명성…한국의 ‘이튼스쿨’(대전일보)

- 서울대 합격자 공주 한일고 최다(충청투데이)

- 공주 한일고·공주사대부고, 수능성적 일반계고 전국 1-2위…‘다시 주목받는...(대전일보)

- <고교평가>공주 한일고, 전국 일반계고 수능점수 1위(헤럴드경제)

- 전국 특목고 순위 및 전국 상위 100개교 순위(과학고, 외고 포함)(요즘엄마 블로그)


흠... 좋은 학교인데...
경쟁이 치열하겠죠?!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