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엄마수첩/좋은책

좋은책 <아깝다 학원비!> 학원비 부담에 찌든 엄마들의 속이 뻥 뚫린다!





초등학교 6학년 쌍둥이 조카 둘을 모두 우등생으로 잘 키우고 있는 큰언니가 <아깝다 학원비>라는 책을 읽어보라고 주더군요. 한 번밖에 안읽어서 다시 읽어야 한다면서 다 읽으면 꼭 돌려달라는 말과 함께요. 무슨 책인데 그러나 싶어 책을 집어 들어서 책표지를 보는데 거기에 제 눈을 확~ 잡아 끌어당기는 질문들이 쭉~ 나열되어 있었습니다.  책의 내용은 각 질문 별로 전문가의 의견과 해결책이 사례를 들어 제시되어 있구요.  그래서, 바로 읽기 시작했습니다.


저의 눈을 확 잡아당겼던 질문 10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학원에 보냈더니 성적이 오르던데요?
2. 아이가 원해서 학원에 가는 것도 문제가 되나요?
3. 학교 수업만 어떻게 믿어요? 학원은 개별 지도를 하잖아요
4. 맞벌이 가정은 학원 외에 대책이 없어요
5. 학원에서 선행학습하면, 학교 진도 나갈 때 효과 있지 않나요?
6. 수학은 어려운 과목이라 선행학습이 필요하겠죠?

7. 영어 교육은 빠를수록 좋은 것 아닌가요?
8. 요즘 초등학생들의 단기 조기유학이 필수라던데요
9. 외국어고에 가려면 학원의 로드맵을 무시할 수 없잖아요?
10. 성적을 올려놓으면 진로 선택에 유리하지 않을까요?
붉은색 글씨는 제가 고민하던 질문들입니다.



 ■ <아깝다 학원비>를 읽고 난 후


아이의 미래는 아이가 스스로 개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엄마가 달달 볶는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엄마가 타이트하게 계획표짜서 과외고 학원이고 보내주면 아이들이 금방 성적이 올라가거나 흔히 말하는 SKY 대학을 진학하게 되는 경우도 있겠지요. 하지만 이런 경우 자녀를 자기주도적인 사람이 아니라 의존적인 사람으로 병약하게 자랄 가능성이 높답니다.

그 예로 삼성, LG같은 대기업의 신입사원 채용과 임원 승급 과정을 얘기합니다. 대기업에서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는 명문대 나오고 스펙 완벽히 갖춘 사람이 채용될 확률이 높을 수 있으나 임원승급 과정에서는 그렇지 않답니다. 임원 승급은 학력위주가 아니라 능력위주라서요. 실제로 업무성과가 높은 사람들을 위주로 임원으로 진급할 후보를 결정하게 되는데 이 때 후보들 중에는 명문대 졸업한 사람의 비율이 크게 떨어진다고 합니다. 인생 10년, 20년 살다가 말 것 아닌데 인생초반에 반짝하고 끝나는 사람이 아니라 롱런할 수 있는 사람으로 키워내야지요!

요즘은 무엇을 하든지 자신이 흥미있는 분야 한가지만 잘하면 돈과 명예를 거머쥘 수 있는 열려있는 사회라고 생각합니다. 춤을 잘 추든지, 요리를 잘 하든지, 인터넷 게임을 잘하든지, 장사를 잘하든지, 아무거나요. 엄마가 원하는 학교나 직업이 아닌 아이가 원하는 것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엄마의 일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는 학원이나 과외 대신에 공부한 내용의 복습과 독서이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래서 저도 최대한 복습과 독서가 가능한 분위기를 만들어주려고 합니다. 그리고, 학습능력을 키우는 것보다는 세상을 볼 수 있는 눈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습니다. 직업의 다양함을 알 수 있게 도와주고 세상 돌아가는 이치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제가 더 많이 공부해야겠죠?^^


 ■ 이해하기 쉽고 읽기 쉬운 책


실존하는 실제인물의 사례를 알기 쉽게 설명
왜 학원을 보내려고 하는지에 대한 학부모의 심경을 그대로 읽어내서 마케팅과 영업에 이용하는 학원의 상술을 그대로 알려주고 있다. 학원에서 강사로 재직했던 실제인물의 인터뷰가 함께 실려 더욱 신빙성이 있다. 그리고, 학원과 학부모의 사이에서 힘겨워하는 우리 아이들의 모습도 그려져 있다. 



객관적인 자료들과 도표를 함께 제시
책의 신빙성을 더하기 위해 객관적인 자료를 전문가가 해석하여 설명하고 있고 책을 읽으면서 더욱 이해하기 쉽게하기 위해 그래프, 테이블 등의 각종 도표를 사용하고 있다. 한 눈에 쏘옥~ 들어온다.



명확한 해결방법 제시
문제 제기로 끝난 것이 아니라 전문가가 제안하는 해결책도 볼 수 있다. '그럼 어떻게 하죠?'라는 섹션을 통해 자녀 지도시에 어떻게 응용할 지 참고할 수 있다.



DVD 시청가능
책 뒷면에는 DVD가 들어있어서 DVD로 제작된 해설을 시청할 수 있다.




 ■ 책을 구입하고 싶으신 분을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이 책 한 번 꼭~ 읽어보세요!
읽고나서 저는 마음의 위로가 많이 됐어요! 

아이들 교육 어떻게 시켜야 할지 고민이신 분
학원비 부담이 너무 커서 걱정이신 분
자녀가 스스로 알아서 공부해 주길 원하시는 분
학습위주가 아니라 능력위주의 자녀로 키우고 싶으신 분
의존적이 아닌 독립적인 아이로 키우고 싶으신 분들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클릭